사진/한인뉴스-사진강좌 천천히 열리는...

제36회 야외에서 인물사진 찍는 요령 (2) 플래시 사용을 주저하지 말자.

천천히 chunchunhi 2012. 9. 6. 01:15

 

(제36회) 야외에서 인물사진 찍는 요령 (2)
플래시 사용을 주저하지 말자.


 

모든 카메라에는 내장 플래시가 있습니다. 특히 야외에서는 그 성능이 더 미미해지지만 모자 밑의 그늘을 없애기에는 안성맞춤일수도 있습니다. 비단 모자 밑의 그림자뿐만 아니라 야외에서의 배경이 어떠한지, 그리고 구도를 어떻게 잡는지에 따라서 플래시가 많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은 Toronto Star지에 Henrys라는 카메라 상점이 광고로 낸 한 조각을 캡처한 것입니다. 신문에서 복사한 것이기에 화질은 아주 엉망이지만 그 뜻하는 바는 전달할 수가 있을 것 같아 올립니다.


이 경우의 피사체는 먼 하늘을 보고 있는 여인입니다. 노출을 전체 화면에 맞추게 되면 전체적으로는 노출이 맞은, 잘 찍은 사진이 나오지만 하늘이 희뿌옇게 됩니다.

 그러나 플래시를 사용하게 되면 여인의 노출은 적정이 되지만 하늘은 노출이 조금 부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늘은 더욱 파랗게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지난번에도 말씀을 드렸었지요. 파아란 하늘을 찍으시려면 CPL(Circular Polarizing Light Filter)을 사용하시던지 아니면 노출을 한 단계 부족하게 놓으시라고요. 결국은 적정노출이라고 해서 항상 좋은 사진이 되는 것만은 아니라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또한 야외에서 역광 상태일 때 플래시를 사용하면 머리카락에서 태양이 부서지는 모습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오리선생 한호림”씨가 여행 중에 찍은 사진을 빌려 왔습니다.


이 사진은 플래시를 사용한 것은 아닌데 이 지방의 집들이 다 하얀 벽을 가지고 있다 보니 그 벽면이  반사경 역할을 해서 앞 얼굴 역시 밝게 나올 수가 있었읍니다.  항상 그런 상황을 접할 수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태양빛이 역광이라면 피사체 보고 돌아서라고만 하지 마시고 임기응변으로 플래시를 사용하면  이처럼 더욱 아름다운 사진이 나올 수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많은 경우에는 의도적으로 이런 상황을 연출하기도 하지요.

밤에는 어떠할까요?

도시의 불빛을 배경으로 인물사진을 찍으려면 우선 장 노출로 배경의 불빛을 잡으신 후에 플래시를 사용하면 인물과 배경을 동시에 잡으실 수가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Flash Mode를 보시면  Auto, Red eye reduction, off, slow syncro, rear curtain syncro가 있습니다.
움직이는 자동차를 찍을 때  Front curtain syncro를 사용하면 flash가 먼저 터지고 그 다음에 차 뒤의 궤적이 나타나기 때문에 붉은 두 줄이 차 위에서 앞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움직이는 물체와 궤적을 찍으려면 항상 Rear curtain syncro를 사용하시어야 합니다.

야외에서 특히 밤에 사용하는 플래시가 항상 좋기만 한 것일까요?

여름 밤에 캠프화이어 앞에서 불장난을 하는 모습 또한 플래시를 사용하면 잘 잡으실 수가 있습니다. 허나 좀 더 정적이고 따듯한 사진을 원하실 때에는 iso를 조금 높이시고 시간을 약간 줄이시며 flash없이 찍을 때 좋은 사진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여러번, 많이 시도를 해 보아야겠지요.

 
그 순간은 한번 밖에 없겠지만 자꾸 시도하시다 보면 정말로 한번밖에 없는 귀한 순간을 아주 아름답게 잡으실 수가 있게 되는 것이 사진입니다. 더구나 요즈음에는 필름을 사고 현상을 하고 또 인화를 하는 번거로움과 재정적인 부담도 없지 않아요?  그러니 매 상황마다에서 이렇게 저렇게 자꾸 연습을 하여 그 순간을 나의 순간으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인물 사진에서도 여러 상황에 따라 노출과 구도의 변형으로 아주 다른 느낌의 사진들을 연출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입추가 지나 가을의 초입, 온 산과 들이 울긋불긋 우리들을 부르는 계절이 올 것입니다.

함께 나들이 가시어서 아름다운 자연과 그 자연에 잘 동화되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사진에 담는 부동산캐나다의 독자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전반적인 인물사진을 찍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여러 사진작가들이 이미 말하였기에 이제는 일반적인 이야기가 된 점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