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불꽃놀이 사진을 잘 찍으려면…
여름 밤 하늘을 수놓는 아름다운 불꽃!
그 아름다운 순간이 너무나도 짧기에 어쩌면 더 아름답게 느껴지고, 그래서 더 아쉬운지도
모르겠습니다.
7월 1일은 Canada Day. 마침 일요일이기에 가족들과 함께 불꽃놀이를 즐기기에 좋은 날인 것 같습니다. 이 때 한번 멋지게 불꽃을 카메라에 담아 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진을 잘 찍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면...
이미 많은 고수들의 가이드와 경험들이 인터넷에 난무하기 때문에 특별한 것이라곤 없겠습니다마는 항상 백퍼센트 이론대로 되지
않는 게 불꽃놀이 사진인지라..
그때그때 상황을 봐가면서 조금씩 미세 조정하는 센스를 키우기 위하여 나름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A 장소 선택
Toronto에서는 North York 의 Mel Lastman Squarer에서 10:15pm에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Downsview National Park(Keele & Sheppard)에서도 하며 그 외의 곳, (Canada Wonder Land, 등등) 에서도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시간을 다시 한 번 확인 하시고 좀 일찍 가셔서 자리를 잡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Mel Lastman Squarer는 주변이 너무 밝아서 장 노출을 주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카메라에 내장 돼 있는 Auto로 놓으시고, “Mode” 중에 불꽃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B 준비물
카메라, 삼각대, Wireless Remote Control, Extra Battery, Memory, Flash Light
C Camera Set Up
자! 이제는 카메라를 조작할 차례입니다.
먼저 어떤 사진을 찍을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불꽃 사진을 볼 때 어떤 사람은 불씨가 오르는 궤적에서부터 터지는 장면이 한 화면에 들어오는 것을 좋아 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그 불씨가 안 보여야 좋은 사진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찍는 방법이 조금 다르게 되겠지요.
먼저 불씨의 궤적을 포함해서 찍는 방법입니다.
1 Shutter를 5초 정도로 놓습니다.(장노출인 셈입니다.) 노출이 길수록 동일한 프레임에서 포착되는 불꽃은 많아지고 빛의 잔상은 길어집니다. 만약 여러 개의 불꽃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불씨 사이에 렌즈를 검은 종이 등으로 가리시면 사진의 과다노출을 피하면서 제한된 불꽃만 찍을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
외에 벌브모드(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만 열리는 모드)를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카메라가 움직일 수가 있기 때문에 리모컨 사용을 권합니다.
항상 불꽃이 하나씩 “팡” 터지고 다시 하나가 올라가서 터지는게 아닙니다.
연달아 터지는 불꽃도 있습니다. 연달아 터지는 것들은 노출과다로 나올 수가 있습니다. 노출 부족은 후보정으로 살려 낼 수가 있으나 노출과다는 후보정으로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가 없읍니다.
불꽃에는 눈으로 보기 좋은 불꽃이 있고
사진 찍기 좋은 불꽃이 있습니다.
이렇게 불꽃의 종류들이 다르듯이 셔터 스피드 또한 정해진 것은 없고, 불꽃을 보면서
판단해서 찍으세요.
2 ISO는 100 에서
400 사이로 놓습니다. 내가 있는 곳이 불꽃에서 가까우면 100,
좀 멀면 400. 그러나 선명한 사진을 원하시면 ISO 200 미만을 권합니다.
3 조리개는 f:8 에서 f:16사이로 놓습니다.
4 자동 포커스를 끄고 초점은 무한대에 맞추어 놓습니다.
그리고 측광도 Manual에 놓습니다.
5 White Balance는 auto에 놓으시면 좋을 것입니다.
다른 색감을 원하신다면 ‘K”온도의 수치를 바꾸어 가면서 찍어 보시기 바랍니다.
6 삼각대에 장착 하신 후 손 떨림 보정기능을 꺼 놓습니다.
그리고 FILTER도 빼어야 합니다.
7 Zoom Lens를 사용하실 경우 Zoom out을 하시어 넓은 영역을 cover하게 합니다.
8 사진의 Quality는 High, 그리고 file 은 jpg & Raw(나중에 Crop 이나 보정을 하기 위해서)로 맞추어 놓습니다.
이제는 불씨가 올라간다고 “팡” 소리를 내면 Shutter를 누릅니다.(Remote가 있으신 분은 사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T’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만 위의 조작에서는 필수는 아닙니다.)
아마도 5초 동안에 두 세 개의 불씨가 올라 갈 것입니다. 이 것이 한 화면에 잡히는 것이지요. 찍힌 사진을 보시면서 불꽃이 어두우면, 조리개를 조금 더 여시던지 ISO를 조금 더 올리던지 하시고, 만약에 불꽃과 주변이 너무 밝으면, 조리개를 좀 더 줄이시던지 ISO를 낯추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여러 상황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것을 말씀 드렸기에 처음에 말씀 드린 대로 미세한 조정을 하는 것은 그동안 쌓은 내공을 사용하는 여러분의 몫이 되겠습니다.
결국은 여러 번 실패를 해보면서 자신만의 감을 잡아나가는 것이 최선이라는 이야기이겠지요.
만약에 터지는 불꽃만 잡으시려면 Shutter Speed를 1/100초 정도로 하신 후 여기에 맞게 조리개와 ISO를 조절 하신 후 불씨가 올라가 터 진 후 국화처럼 만개할 때 Shutter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어떻게 찍으시던 많이 찍으세요.
200장 이상 찍으셔서 두 세장 쓸 만한 것을 고르실 수 있으면 일단은 성공이라고 하겠습니다. 전문가들도 마찬가지이니까요. 이만큼 불꽃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왜냐구요?
언제, 어떠한 불꽃이 터질지 예측할 수가 없읍니다.
불꽃이 터지는 높낮이와 위치가 수시로 변합니다.
불꽃의 밝기가 다 다릅니다.
하나씩 터지는가 하면 두세개가 한꺼번에 터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한번 셋팅한 것으로 다 잡아 낼 수가 있겠습니까?
그 다음으로 주변 환경과 함께 찍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예로 강변에서 다리라든지 아니면 수면에 반사되는 불꽃을 함께 찍는 것은 결국 구도의 문제이겠지요.
아니면 인물을 불꽃 배경으로 찍는다면 Flash를 사용하신다던지….
여러 상황이 있습니다마는 그 모든 상황을 일일이 말씀드리는 것은 오늘의 지면이 허락을 하지 않네요. 다음 기회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카나다 데이를 즐기시며 그 즐거움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부동산캐나다의 독자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Vancouver 항구에서 피어 오른 불꽃입니다.
한국의 한강변에서 있었던 축제중의 한 화면입니다.
여러 불꽃이 한꺼번에 터지면 노출과다가 됩니다. 그리고 어두울 때에는 안보이던 나무가 나타나 사진을 버리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리가 중요한 것이지요.
나중에 필요한 만큼을 자르기 위해서는 High Quality, 즉 MP가 높게, Raw로 찍으시면 좋습니다.
'사진 > 사진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9 사진인가? 그라픽 아트인가? (0) | 2017.11.06 |
---|---|
28 쯩(證)의 연가(戀歌) (0) | 2017.11.06 |
26 어떻게 눈길을 끌 수 있는 집을 찍을까? (0) | 2017.11.06 |
25 사진을 찍는 사람들 2 (0) | 2017.11.06 |
24 사진을 찍는 사람들 1 (0) | 2017.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