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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카메라의 감초 – Filter 따라잡기 -2 푸른 하늘 찍기

천천히 chunchunhi 2017. 11. 5. 00:38


16 카메라의 감초 – Filter 따라잡기 -2 푸른 하늘 찍기

지난주에 편광filter를 사용 안한 수면 과 사용한 수면의 차이점을 보셨을 것입니다.
의도하는 사진이 수면에 반사되는 경치를 촬영하는 것이라면 편광filter를 사용하지 말아야겠지요?

CPL필터를 사용하면 물안개가 끼어 뿌옇게 보이던 경치도 어느 정도 맑게 보여 주며, 하늘을 좀 더 파랗게 보여 주기도 합니다. 파란하늘 찍기를 함께 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CPL필터를 렌즈 앞에 장착하고, 뷰파인더로 하늘을 보면서 CPL필터를 돌려보면 하늘색이 짙은색으로 변하는 시점이 있습니다. 이때 하늘을 찍으면 짙은 파란색의 예쁜 하늘이 나올 것으로 기대 했는데, 실제 찍힌 하늘색을 보면 희뿌연 회색빛에 가까운 색에 실망하게 될 겁니다.
왜냐하면 카메라를 프로그램모드, 조리개우선모드, 셔터우선모드 등 자동노출모드로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모드에서 카메라는 무조건 filter를 통해서 들어 온 빛의 양에 맞게  측광을 합니다.
다시 말해서, 자동노출모드로 찍으면 어떻게 찍건 간에 하늘은 18% 회색의 명암으로 나온다는 이야기 입니다.결과가 같죠. 결과가 같다기보다는 결과를 같게끔 만드는 것이 카메라의 자동 측광모드입니다.

그럼 CPL필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무엇보다도 먼저 날씨가 좋와야 합니다. 하얀 뭉게구름이 몇점 떠 있으면 더욱 좋겠지요.그 다음 카메라의 White Balance“Auto”에서 태양광선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조리개는 f 8~11정도로 놓으면 적당한 심도를 얻으면서 푸른 하늘을 담을 수가 있읍니다.

1)    CPL필터를 장착하고 구도를 맞춥니다. 구도는 태양광선과 90도 각도로 찍을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2)    구도를 잡은 상태에서 CPL필터를 하늘색이 하늘하늘해지면서 화면이 제일 밝게  될 때까지 돌립니다.(스팟 측광일 경우 렌즈가 하늘로 향한 것이 아님을 주지하십시오.)

3)    다 돌리셨으면 제일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상황에서 모출모드에 따른 노출을 고정합니다. CPL의 비밀은노출을 고정하는 데에 있습니다.(AE-L을 누르시던지 이 때 보이는 노출 수치로 Manual로 바꾸어 고정을 시킴니다.)

4)    노출을 고정했으면 다시 CPL필터를 돌려서 하늘이 다시 어두워 지게 만든 다음
셔터를 눌러서 촬영합니다. 즉 노출은 위에서 말씀 드린 구도하에서의 측광에 맞춰진 노출을 유지한 상태로 CPL필터만 돌려서 촬영하는 것입니다.

5)    주된 피사체의 밝기는 유지된 상태에서 CPL필터에서 보정을 통한 하늘의 짙은 푸른색 색감이 그대로 담긴 사진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가지 부언할 것은 편광필터는 부수적인 효과를 만들어 주는 물건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점입니다.

또한 편광 필터는 고유의 용도 이외에 ND 필터(다음 호에 설명)의 대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쉽게 말하면 밖에서 Sun Glass를 끼고 사물을 보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 입니다.
편광 필터는 피사체의 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무채색 필터이며, 그 조절 정도에 따라서 약 2~4배 정도의 필터 팩터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ND 2~4 정도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노출 보정을 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CPL 필터가 없을 때는?

CPL 필터가 없을 때 파란 하늘을 찍기 위해서는 적정노출을 한 단계 이상 낮추어 주면 됩니다. -1~2EV하면 하늘색의 하늘하늘하던 색이 시퍼렇게 됩니다.
이 방법은 주 피사체가 하늘인 경우 적합한 방법이며, 주 피사체가 하늘이 아닌 경우는 피사체가 어둡게 나오게 됩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CPL필터입니다.(상위 기종으로 올라가면 카메라가 산출한 적정 노출을 임의로 1단계에서부터 5단계까지 줄이고 늘리고 할 수 있는 단추가 있습니다. Exposure Compensation 이라고 하는 단추인데, 화면 전체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이기에 하늘만 찍는 것이 아니라 하늘 밑의 경치나 인물을 찍을 때 사용하면 하늘은 푸르게 나오겠지만 그 구도 안에 있는 다른 피사체들은 노출 부족이 되게 됩니다.)



편광filter를 사용 안했을 때

편광 Filter를 사용하였을 때

 

 

 

노출을 조정 할 경우의 하늘 색 1/320초

노출을 조정 할 경우의 하늘 색 1/40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