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Lens의 요술 4 특수 렌즈의 특성
1 매크로 (Macro) 렌즈
일반적인 렌즈는 무한 원을 촬영할 때 수차가 최소가 되도록 설계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렌즈에 입사하는 빛을 평행 광선의 모임이라고 가정하고 렌즈를 설계하는데 이러한 가정만으로는 촬영 조건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렌즈의 초점거리의 50배에 해당하는 거리를 기준으로 설계하기도 합니다( 50mm 렌즈의 경우에는 2.5미터). 렌즈는 설계 기준에서 벗어나는 조건에서 촬영할수록 성능이 저하하기 마련인데 이러한 이유로 해서 일반 렌즈로 근접촬영을 하면 화상의 질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매크로 렌즈(또는 접사렌즈)는 이와 같은 결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특수하게 만들어진 렌즈이기에 선예도가 아주 우수합니다.
*근거리 접근 시 왜곡을 줄이도록 근거리 보정 광학구조로 설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리개의 범위가 넓습니다.
*정밀한 초점 작업을 위해서 초점 링의 회전거리도 보통 렌즈보다 크게 설계가 되었습니다.
매크로 렌즈는 표준 계열( 초점거리 50mm 전후)의 렌즈가 많으나 가까이 접근하기 힘든 피사체와의 거리를 감안하여 100mm, 200mm 급의 렌즈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요즈음은 70-180mm의 줌 매크로 렌즈도 등장하여 그 편리성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매크로렌즈의 위력
2 반사 망원 (Mirror) 렌즈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어지면 일반적인 굴절식 렌즈에서는 아무리 텔레타입
(Tele-Type)으로 제작한다 하더라도 렌즈의 길이가 길어지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렌즈의 길이를 줄이기 위해서 천체 망원경과 같이 거울을 사용하여 만든
것이 반사 망원 렌즈입니다. 여기서 미러 (Mirror) 만을 사용할 경우에는 구면
수차가 커지기 쉬우므로 렌즈와 미러를 조합시킨 커테디옵트릭(Catadioptric) 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반사 망원 렌즈는 동급의 렌즈에 비하여 길이가 아주 짧아지
나 직경은 더 커지며 조리개가 없이 밝기가 고정되어 있으며 보통 ND 필터로 밝기를 조절하게 되어 있으며 피사계심도 밖의 배경에 링(Ring) 모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3 PC (Perspective Control) 렌즈
위 사진은 보통 렌즈로 찍은 것이고 아래 사진이 PC (Perspective Control) 렌즈로 찍은 사진입니다.
요즈음에는 컴퓨터에서 후보정으로 사진을 고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니콘의 35mm PC렌즈가 최초의 모델이며 SLR 카메라에서 뷰 카메라의 렌즈 면을
수평, 수직 방향으로 이동시켜서 얻을 수 있는 상의 쉬프트(Shift) 현상과 동일한 원
리로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필름 면을 피사체와 평행하게 유지시킨 상태에서 렌즈를
위아래로 이동시키면 상의 원근감(사실은 원근감과는 다른 수렴 현상임)이 그대로
유지된 상태로 필름 면에 상이 맺는 위치만 이동하는 현상인데, 이 현상을 이용하면
높은 건물도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현상이 없이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종류의 렌즈 중
일부는 틸트(Tilt)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있는데 이 기능은 피사계심도를 조절할 때 사용됩니다.
4 소프트 포커스 (Soft Focus) 렌즈
일반 렌즈는 모든 범위에서 가능하면 선명한 상을 맺도록 설계하고 있는데 이 소프트 포커스 렌즈(연초점 렌즈)는 구면 수차나 색 수차를 보정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흐릿한 영상이 생기도록 설계한 렌즈입니다.
최근의 소프트 포커스 렌즈들은 모두 구면 수차를 이용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는데 색 수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색의 재현성이 저하되어 탁한 화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한편 이 구면 수차는 조리개를 조이면 감소되므로 조리개 개방 시에 지나치게 흐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조리개를 연밥 모양으로 특수하게 설계한 것이 많으며, 렌즈의 일부를 이동시켜 흐려짐의 정도를 조절하게 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5 VFC (Variable Focal-Plane Curvature) 렌즈
렌즈의 일부를 이동시켜 초점 면을 광축을 중심으로 전후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렌즈로 상면 만곡 수차를 변화시킬 수 있는 렌즈입니다.
이 렌즈는 평면인 피사체의 경우에는 화면의 중심부에 초점을 맞추면 화면의 주변부가 흐려져 버리고, 주변부에 초점을 맞추면 중심부가 흐려져 버리게 되는데 입체감이 있는 피사체의 경우에는 이러한 효과를 이용하여 조리개를 조이지 않고도 깊은 심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텔레콘버터 (Tele Converter)
이것은 정확하게는 렌즈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마는 렌즈와 카메라의 몸체 사이에 장착하여 사용할 때 렌즈의 초점거리를 1.4배 또는 2배로 늘려주는 렌즈로서 이 렌즈만으로는 초점이 맺지않습니다.
이 콘버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초점거리가 늘어나는 배율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렌즈의 밝기가 저하되며(2배 콘버터의 경우 밝기가 1/4배로 떨어지며, 1.4배 콘버터의 경우에는 1/2배) 해상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들이 신문이나 잡지, 혹은 TV에서 가끔 접하는 좀 특수하게 보이는 장면들은 거의가 이러한 특수렌즈를 사용하였던지 아니면 포토샾을 사용하여 보정한 영상일 것입니다. 사진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야 투자를 할 수가 있겠지만 돈을 쓰면서 사진을 찍는 아마추어들에게는 쉽지가 않은 이야기일 것입니다.
우리들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장비들을 사용하여 그 한도 안에서 최선의 영상을 만들어 내면 그것이 기쁨일 것입니다.
어떻게 최상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가 있을까요?
앞으로 몇주간은 좋은 영상이 가지고 있는 몇가지 공통점을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망원 렌즈로 찍은 사진
Wide Angle 렌즈로 찍은 사진
'사진 > 사진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50구도(構圖)를 위한 구도(求道) 2 (0) | 2017.11.13 |
---|---|
49 구도(構圖)를 위한 구도(求道) 1 (0) | 2017.11.13 |
47 렌즈의 요술 3 - 초점거리와 화각 (0) | 2017.11.13 |
46 Lens의 요술2 초점거리 기준으로 붙여진 이름 (0) | 2017.11.13 |
45 렌즈의 요술 1 렌즈의 종류 - 밝은 렌즈, 어두운 렌즈 (0) | 2017.11.10 |